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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스터리] 세계 7대 불가사의에 대해 알아보기

Re멤버Me 2024. 12. 2. 20: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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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7대 불가사의 사진

 

 

안녕하세요. 언제나 맑음! 인사드립니다.

 

7대 불가사의라는 말을 들으면 어떤 것이 떠오르시나요?

 

아마 각자 들어본 것들을 나열하면, 7개가 넘으실껍니다. 

 

그것은 시대가 흐르면서 유적들의 발견으로 점점 추가되었기 때문입니다. 

 

또한, 공신력이나 학술성을 평가 받지 못한 곳에서 상업적 및 화제적인 것을 꼽아 발표한 것들도 있습니다.

 

현대 7대 불가사의도 있는데, 만리장성, 콜로세움, 타지마할, 치첸이트사, 마추픽추, 페트라, 거대 예수상 등이 있습니다.

 

오늘은 세계 7대 불가사의의 원조, '고대 7대 불가사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세계 7대 불가사의

 

세계 7대 불가사의는 고대와 중세, 근대에 걸쳐 인류가 만든 위대한 건축물들이나 유적지를 말합니다. 

 

이들은 당시 기술력과 예술적 성취를 나타내며, 많은 사람들에게 놀라움과 경이감을 불러일으켰습니다. 

 

오늘날 우리가 알고 있는 ‘세계 7대 불가사의’는 고대 세계의 불가사의를 중심으로 하며, 시간이 지나면서 현대 세계에서 사람들이 선정한 불가사의들을 포함하게 되었습니다.

 

 

 

1. 이집트의 대피라미드 (쿠푸의 피라미드)

 

대피라미드
기자의 피라미드

 

대피라미드(기자 피라미드 또는 쿠푸의 피라미드)는 고대 이집트의 가장 유명하고 큰 피라미드로, 이집트 기자 지역에 위치해 있습니다. 이 피라미드는 이집트 제4왕조의 파라오 쿠푸(Cheops, 기원전 2589-2566년)가 그의 무덤으로 건설한 것으로, 고대 세계의 7대 불가사의 중 하나로 꼽히며, 오늘날까지 남아있는 가장 큰 피라미드입니다. 대피라미드는 약 4,500년 이상 된 고대 이집트 문명의 웅장한 유산으로, 그 크기와 정밀한 건축 기술로 인류 역사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대피라미드는 이집트 제4왕조의 파라오 쿠푸의 명령에 의해 건설되었습니다. 쿠푸는 기원전 2589년부터 2566년까지 이집트를 통치한 왕으로, 그가 사망한 후 그의 무덤으로 이 피라미드가 세워졌습니다. 대피라미드는 이집트 왕들이 사후에 신과 함께 살아가도록 하는 ‘영원한 삶’을 상징하며, 쿠푸의 무덤으로서 왕의 신격화와 영속성을 기원하는 중요한 의미를 가집니다.

대피라미드는 원래 높이가 약 146.6미터(480피트)였으나, 시간이 지나면서 외부의 석재가 떨어져 나가 현재의 높이는 약 138.8미터(455피트) 정도입니다. 피라미드의 기반 면적은 약 230미터(755피트) 정도로, 이 크기는 오늘날에도 여전히 가장 큰 피라미드로 남아 있습니다.

각 면의 기울기: 대피라미드의 각 면은 약 51도 50분의 기울기를 가지며, 이는 매우 정밀한 각도로 설계되었습니다.


석재의 수: 대피라미드는 약 230만 개의 석재 블록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각 블록의 무게는 평균적으로 약 2.5톤에 달합니다. 전체적으로 피라미드는 약 6백만 톤 이상의 석재로 건설된 것으로 추정됩니다.

대피라미드의 건설은 그 당시 이집트의 고대 기술로는 상상할 수 없을 만큼 정교하고 거대한 작업이었습니다. 고대 이집트인들은 돌을 채석장에서 채취하고, 이를 피라미드로 운반하는 방식으로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돌 운반: 돌은 주로 근처의 타르사 석재 채석장에서 채취되었고, 이 돌들은 배와 카트를 사용해 피라미드로 운반되었을 것으로 보입니다.


건설 방식: 석재 블록은 나무 기둥과 도르래, 롤러를 사용해 고지대로 올려 놓았을 가능성이 큽니다. 피라미드의 기울기가 매우 정확하므로, 돌을 쌓아올리는 방식은 매우 체계적이고 정밀하게 이루어졌을 것입니다.


대피라미드의 내부는 복잡한 통로와 방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구조는 왕과 왕비의 무덤을 보호하고, 왕의 사후 세계로 가는 길을 나타내는 역할을 했습니다.

왕의 방: 대피라미드의 중심에 위치한 왕의 방은 고대 이집트 왕들의 무덤으로, 왕이 영원히 살아있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공간입니다. 이 방은 상아와 금속 장식으로 장식되었을 것으로 추정되며, 왕의 미이라와 함께 여러 보물이 묻혔을 가능성이 큽니다.


왕비의 방: 왕의 방 근처에는 왕비와 관련된 방도 존재하며, 이는 왕비가 사후 세계에서 왕과 함께 있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공간입니다.


입구와 통로: 대피라미드는 복잡한 입구와 통로를 가지고 있으며, 일부 통로는 매우 좁고 길어 왕의 무덤을 보호하기 위한 안전 장치로 사용되었습니다.


대피라미드는 고대 이집트의 건축 기술과 정치, 종교적 신념을 대표하는 중요한 유산입니다. 피라미드는 단순한 무덤 이상의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이집트 왕이 신격화된 존재로서 살아가고 영원히 존재한다는 개념을 상징합니다. 또한, 대피라미드는 고대 이집트의 왕권과 그들의 능력, 그 시대의 기술적 수준을 보여주는 중요한 증거입니다.

건축과 종교: 대피라미드는 이집트의 종교와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왕은 죽음 이후에도 신과 함께 존재한다고 믿었습니다. 이는 피라미드의 건설이 단순한 무덤을 넘어, 왕의 영원한 삶과 신성한 지위를 기리기 위한 목적을 가지고 있음을 나타냅니다.


기술적 혁신: 피라미드 건설은 고대 이집트의 뛰어난 건축 기술을 나타내며, 많은 연구자들이 당시 사용된 건설 기법에 대해 다양한 가설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대피라미드는 오늘날까지도 그 웅장함과 신비성으로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끌고 있으며, 이집트 문명의 상징적 유산으로 남아 있습니다. 대피라미드는 고대 이집트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건축과 인류 역사에 큰 영향을 미쳤으며, 고대 건축 기술과 예술의 뛰어난 업적을 보여주는 중요한 문화유산입니다.

오늘날 대피라미드는 이집트의 중요한 관광지로, 매년 수백만 명의 관광객들이 이 피라미드를 보기 위해 방문하고 있습니다. 또한, 대피라미드는 '고대 세계의 7대 불가사의' 중 유일하게 현재까지 남아 있는 구조물로서, 인류 역사와 문화의 중요한 상징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2. 바빌론의 공중 정원

 

공중정원
19세기 공중정원의 상상도 (배경 뒷편에는 바벨탑)

 

 

그 존재 여부와 실제 모습에 대한 논란이 있지만, 고대 바빌론(현재의 이라크 남부 지역)에 위치했다고 전해집니다. 이 공중정원은 기원전 6세기경, 바빌로니아 제국의 왕 네부카드네자르 2세(BC 605–BC 562)의 명령에 의해 건설된 것으로 전해집니다. 

바빌론의 공중정원은 단순한 정원이 아니라, 복잡한 구조의 테라스 정원으로 설계되었습니다. 각 테라스는 점점 더 높은 곳에 위치하여 마치 ‘공중에 떠 있는’ 정원처럼 보였다고 전해집니다. 공중정원은 여러 개의 층으로 이루어져 있었으며, 그 각각의 층은 기하학적인 형태로 아름다운 식물들이 자라고 있었습니다. 이 정원은 또한 바빌론 성곽 내의 궁전 근처에 위치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공중정원의 중요한 특징 중 하나는 물 공급 방식입니다. 정원은 높은 곳에 위치해 있어 물을 공급하는 것이 어려운 문제였으나, 고대 바빌론 사람들은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수로와 기계적인 시스템을 사용했다고 전해집니다. 특히, 물을 높이 올리는 ‘스크류 펌프’라는 장치를 사용하여, 유프라테스 강에서 끌어온 물을 공중정원으로 올리는 방식이었다고 합니다.

바빌론의 공중정원에는 다양한 식물들이 자라고 있었을 것으로 추측됩니다. 그 중에서도 당시 바빌론 지역에서 자주 볼 수 있었던 나무, 꽃, 덩굴 식물들이 포함되었을 것입니다. 고대 문헌에 따르면, 이 공원은 열대 식물들이 자생할 수 있을 정도로 비옥하고 다채로운 식물군을 자랑했다고 합니다.

바빌론의 공중정원은 주로 왕의 궁전을 장식하거나, 바빌로니아 왕국의 왕비인 아미티스에게 바친 선물로 건설되었다고 전해집니다. 왕비 아미티스는 고향인 메디아(현재의 이란 지역)에서 자주 볼 수 있는 아름다운 자연을 그리워했다고 하며, 왕은 그녀를 위해 이 정원을 건설하여 그녀의 그리움을 달래주고자 했다고 전해집니다.

바빌론의 공중정원이 실제로 존재했는지에 대한 논란은 여전히 존재합니다. 일부 고고학자들은 바빌론의 고대 유적지에서 공중정원의 흔적을 찾지 못했다고 주장하며, 정원이 실제로 존재하지 않았을 수도 있다는 의견을 제시합니다. 하지만 다른 학자들은 고대 문헌에 나온 기록을 바탕으로 공중정원이 실제로 존재했을 가능성이 크다고 보고 있으며, 일부는 고대 바빌론 지역 주변에서 발견된 수로와 수분 공급 시스템을 근거로 이를 지지하고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바빌론의 공중정원은 고대 세계에서 가장 신비롭고 아름다운 구조물 중 하나로 꼽히지만, 그 정확한 위치나 모습, 존재 여부는 여전히 불확실한 상태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바빌론의 공중정원은 고대 건축과 원예의 상징적 작품으로 역사에 깊은 인상을 남겼습니다.

 

 

 

3. 알렉산드리아 등대

 

알렉산드리아 등대
기원전 250년 파로스 등대

 

 

고대 이집트 알렉산드리아의 항구에 위치한 거대한 등대였습니다. 이 등대는 기원전 3세기경, 이집트 왕 Ptolemy II (기원전 283-246년)의 명령에 의해 건설되었고, 알렉산드리아 항구의 입구에 있는 파로스 섬(Pharos Island)에 세워졌습니다. '파로스'라는 이름에서 유래하여, 이 등대는 '파로스 등대'라고도 불립니다. 그 규모와 설계는 고대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건축물 중 하나로 꼽히며, 많은 문헌에서 그 위대함을 찬양받았습니다.

알렉산드리아 등대는 당시로서는 엄청나게 거대한 구조물로, 약 100미터(약 330피트) 이상의 높이를 자랑했던 것으로 추정됩니다. 이 등대는 세 부분으로 나누어져 있었으며, 각 부분은 기하학적으로 설계되었습니다.

하단: 기초 부분은 크고 견고한 건축물로, 이곳에는 대리석으로 장식된 넓은 기단(기반)이 놓여 있었습니다. 이곳에는 등대를 지탱하는 구조물이 있었고, 등대의 기초를 단단히 고정시켰습니다.


중간: 중간 부분은 원형의 타워로, 그 위에는 등대의 본체가 놓여 있었습니다. 이 타워는 광범위한 범위를 비추기 위한 큰 불을 만들 수 있는 공간을 제공했을 것으로 보입니다.


상단: 등대의 꼭대기에는 거대한 조각상이 있었고, 이 조각상은 일반적으로 그리스 신화의 신인 헬리오스(Helius), 즉 태양의 신을 형상화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조각상은 때때로 등대의 불빛을 향해 손을 내밀고 있다고 묘사됩니다.

알렉산드리아 등대는 주로 항해자들에게 항구 입구를 알리기 위한 역할을 했습니다. 이 등대의 가장 중요한 기능은 밤에도 항해가 가능하도록 큰 불빛을 발산하여, 배들이 안전하게 항구에 진입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었습니다. 이 등대의 불빛은 고대에 사용된 기술로는 상당히 강력했던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등대는 그 당시 항해의 중요한 기준점이 되었고, 바람의 방향, 기후, 해류 등을 고려하여 항해자들에게 중요한 정보를 제공했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알렉산드리아 등대는 알렉산드리아 항구의 입구를 지키기 위해 건설되었습니다. 이 항구는 고대 세계에서 중요한 무역 중심지였으며, 알렉산드리아는 이집트와 그리스, 그리고 다른 고대 문화들이 만나는 중요한 도시였습니다. 따라서 등대는 상업과 무역의 중심지인 알렉산드리아를 보호하는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또한, 알렉산드리아 등대는 그 자체로도 상징적 의미를 지니고 있었습니다. 이는 이집트의 왕조가 그들의 위엄과 권력을 과시하는 방식으로 세운 위대한 건축물이었으며, '불사의 빛'이라는 상징적 의미를 가졌습니다.

알렉산드리아 등대는 약 1,500년 동안 지속되었으나, 결국 여러 번의 지진으로 인해 파괴되었습니다. 가장 큰 피해는 기원후 956년에 발생한 지진에 의한 것으로, 이때 등대의 구조물이 심각하게 손상되었고, 그 후 여러 차례의 지진으로 완전히 파괴되었습니다. 현재 그 자리는 알렉산드리아 항구의 일부로 남아 있으며, 등대의 유적은 발견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알렉산드리아 등대의 위대함은 고대 문헌과 고고학적 기록을 통해 여전히 전해지고 있습니다. 또한, 그 디자인과 개념은 후에 다른 등대 건설에 영향을 미쳤고, 현대의 등대 시스템에도 영향을 끼쳤습니다.

알렉산드리아 등대는 단순히 건축물로서의 가치뿐만 아니라, 고대 해양 항로의 중요성을 상징하는 랜드마크였습니다. 

이 등대는 당시 기술력의 결실을 보여주는 중요한 예시로, 고대 문명의 건축 및 엔지니어링의 뛰어난 업적을 엿볼 수 있는 작품이었습니다. 고대 문헌에서 이 등대는 '빛의 상징'으로 묘사되며, 그것이 주는 문화적, 상징적 의미는 지금까지도 많은 사람들에게 기억되고 있습니다.

알렉산드리아 등대는 오늘날의 등대 건축 및 항해 역사에 끼친 영향과 상징성 덕분에 고대 세계의 걸작으로 남아 있습니다.

 

 

 

4. 올림피아의 제우스 상

 

올림피아 제우스상
1815년 올림리아의 제우스상 상상도

 

 

올림피아의 제우스 상은 고대 그리스의 조각가 피델리시스(Phidias)에 의해 제작된 거대한 동상으로, 이 조각상은 기원전 5세기경, 고대 그리스의 올림피아에 위치한 제우스 신전 안에 설치되었으며, 그 위대한 크기와 장식으로 유명했습니다. 제우스 상은 고대 그리스의 신화를 대표하는 작품으로, 그 당시 그리스 미술의 걸작으로 인정받았습니다.

올림피아의 제우스 상은 기원전 435년경에 제작되었습니다. 제우스는 고대 그리스 신화에서 하늘과 번개의 신이자, 올림포스 신들의 왕이었으며, 그리스인들에게 가장 중요한 신으로 숭배되었습니다. 제우스를 기리기 위해, 고대 그리스 올림피아에 있는 제우스 신전(올림피아 신전)에 세운 이 동상은 그 크기와 웅장함으로 많은 사람들의 경탄을 자아냈습니다.

올림피아는 고대 그리스의 중요한 종교적, 문화적 중심지였으며, 매년 열리는 올림픽 경기 대회의 본고장이었습니다. 제우스 신전은 그곳의 중심적인 신전으로, 제우스 신을 위한 제례와 기도들이 이루어졌습니다. 이 신전 안에 세워진 제우스 상은 신전을 대표하는 신성한 작품이었으며, 그 자체로 경배의 대상이었습니다.

제우스 상은 거대한 크기로 유명합니다. 동상의 높이는 약 '12미터(40피트)' 에 달하며, 고대 그리스 조각 중에서도 가장 큰 크기를 자랑했습니다. 이 동상은 금과 상아로 제작되었으며, 이로 인해 당시에는 매우 귀중하고 고급스러운 작품으로 여겨졌습니다.

금: 제우스의 의상과 왕좌는 금으로 장식되었습니다. 금은 그 당시 최고의 재료로, 제우스가 신들 중에서 왕임을 상징하는 화려함과 권위를 나타내기 위한 재료로 사용되었습니다.


상아: 제우스의 몸체는 상아로 만들어졌습니다. 상아는 당시 가장 귀한 재료 중 하나로, 이 조각상의 몸체를 만드는 데 사용되어 제우스의 신성함과 미적인 아름다움을 강조했습니다.


기타 재료: 상아와 금 외에도 다른 재료들로 세부적인 장식들이 이루어졌으며, 그의 왕좌와 주변의 장식들도 매우 정교하게 제작되었습니다.


제우스 상은 제우스가 왕좌에 앉아 있는 모습을 묘사한 것입니다. 그의 모습은 위엄 있고, 신성한 존재로서의 권위를 나타냅니다.

제우스의 자세: 제우스는 왕좌에 앉아 있으며, 왼손에는 승리의 여신 니케(Nike)를 들고 있고, 오른손에는 번개를 들고 있습니다. 번개는 제우스의 상징적인 무기로, 그의 신적인 능력과 권력을 나타냅니다.


왕좌: 제우스의 왕좌는 화려하게 장식되어 있었으며, 상아와 금으로 세밀하게 제작되었습니다. 왕좌는 제우스의 신적인 권위와 우월성을 강조하는 중요한 요소였습니다.


표정과 몸짓: 제우스는 신성하고 위엄 있는 표정을 지으며, 그의 몸짓은 고대 그리스에서의 신들의 권위를 상징합니다.


제우스 상은 단순히 예술적 가치뿐만 아니라, 고대 그리스에서 제우스 신의 권위와 위엄을 대중에게 전하는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올림피아는 고대 그리스에서 제우스를 숭배하는 중심지였으며, 제우스 신전과 제우스 상은 이 신에 대한 경배의 중심이었습니다.

또한, 제우스 상은 고대 그리스 미술에서 중요한 전환점을 나타냅니다. 피델리시스는 사실적이고 세밀한 조각 기법을 사용하여 신체의 비례와 균형을 중시하는 작품을 만들었고, 이로 인해 고대 그리스 조각 예술의 발전에 중요한 영향을 미쳤습니다.

제우스 상은 5세기 이후로 몇 번의 이동과 손상을 겪었습니다. 가장 유명한 사건은 3세기 후반의 로마 황제 콘스탄티누스 2세의 명령으로 제우스 상이 수도 로마로 옮겨졌고, 결국 기원후 5세기경에는 파괴되었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그 후, 올림피아 제우스 상의 잔해는 사라졌으며, 현재 그 원래의 모습은 우리가 확인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제우스 상은 고대의 전설적인 작품으로, 다양한 고대 문헌과 조각품에서 그 모습을 엿볼 수 있습니다. 피델리시스의 뛰어난 미술적 업적은 오늘날까지도 많은 예술가들과 연구자들에게 영향을 미쳤습니다.

올림피아의 제우스 상은 고대 그리스 미술의 걸작으로, 제우스 신을 묘사한 가장 중요한 작품 중 하나로 여겨졌습니다. 이 작품은 이후 많은 조각과 미술 작품에 영향을 미쳤고, 그리스 신화와 신성함을 상징하는 중요한 문화 유산으로 오늘날까지 기억되고 있습니다.

 

 

 

5. 에페소스의 아르테미스 신전

아르테미스 신전
아르테미스 신전 모형 (터키 이스탄불)

 

 

아르테미스 신전은 고대 그리스의 에페소스(Ephesus) 도시에 있었던 웅장한 신전으로, 아르테미스 신전은 그리스 신화에서 수렵과 야생 동물, 자연을 지배하는 여신 아르테미스에게 바쳐졌습니다. 이 신전은 여러 번 재건되었으며, 그 규모와 아름다움으로 고대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건축물 중 하나였습니다.

아르테미스 신전은 고대 그리스의 에페소스 도시, 오늘날의 터키 서부에 위치해 있었습니다. 에페소스는 고대 그리스에서 중요한 상업과 문화의 중심지였고, 아르테미스 신전은 그곳의 주요 신전으로서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아르테미스는 고대 그리스에서 매우 중요한 신이었으며, 그녀는 종종 사냥, 자연, 출산의 여신으로 숭배되었습니다. 아르테미스 신전은 그녀에게 바쳐진 신전으로, 그 아름다움과 규모는 고대 세계의 걸작 중 하나로 여겨졌습니다.

초기 신전은 기원전 7세기경에 건설되었으며, 그 후 여러 차례 화재나 파괴로 인해 재건되었습니다. 우리가 오늘날 알고 있는 가장 유명한 아르테미스 신전은 기원전 550년경에 완공된 두 번째 신전입니다.

아르테미스 신전은 그 당시 고대 그리스의 건축 양식 중 하나인 이오니아 양식(Ionian order)을 따랐습니다. 신전의 구조는 매우 웅장하고 정교했으며, 고대 그리스 건축의 정수를 보여주는 대표적인 예입니다.

크기: 아르테미스 신전은 기원전 550년에 완공된 당시, 길이가 약 115미터(377피트), 너비가 약 55미터(180피트)였으며, 이는 매우 큰 규모였습니다. 신전은 127개의 기둥으로 둘러싸여 있었고, 이 기둥들은 약 18미터(60피트)의 높이를 자랑했습니다. 각 기둥은 이오니아 양식에 맞게 세밀하게 장식되었고, 그 디자인은 당시로서는 매우 혁신적이고 정교했습니다.

기둥: 신전의 기둥은 대리석으로 만들어졌으며, 각 기둥은 우아하고 섬세한 비율을 유지하며 설계되었습니다. 기둥 상단에는 이오니아식의 특징적인 '콜로넬' 장식이 있었습니다.

내부 구조: 신전 내부에는 아르테미스를 형상화한 거대한 동상이 놓여 있었고, 이 동상은 아르테미스의 신성을 표현하는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동상은 그리스의 유명한 조각가인 스코포스(Scopas)나 프락시텔레스(Praxiteles) 등의 작품으로 전해지며, 그 크기와 아름다움으로 경탄을 자아냈습니다.

입구와 장식: 신전의 입구에는 장식적인 조각들이 배치되어 있었고, 신전의 벽면과 기둥들은 섬세한 조각들로 장식되어 신성한 분위기를 더했습니다.

아르테미스 신전은 여러 번 재건되었습니다. 처음 건설된 신전은 기원전 7세기경에 시작되었으나, 그 신전은 기원전 356년에 헤로스트라토스라는 인물에 의해 방화로 파괴되었습니다. 이후 알렉산드로스 대왕의 명령으로 재건이 시작되었고, 이 재건된 신전이 바로 우리가 잘 아는 아르테미스 신전입니다.

이 신전은 기원전 550년경에 완공되었고, 그 규모와 장식은 당시 세계에서 가장 거대한 신전 중 하나였습니다. 이 신전은 고대 세계에서 가장 아름다운 건축물 중 하나로, 아르테미스의 신격을 잘 표현한 신성한 공간으로 여겨졌습니다.

아르테미스 신전은 여러 차례의 자연재해와 전쟁으로 피해를 입었으며, 기원후 262년에 고트족의 침략으로 완전히 파괴되었습니다. 그 후 신전의 유적은 거의 사라졌고, 오늘날 우리가 볼 수 있는 것은 일부의 유적과 기둥 조각들뿐입니다.

그러나 아르테미스 신전은 고대 그리스 건축과 예술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며, 그 유산은 오늘날에도 여전히 전해집니다. 특히, 아르테미스 신전은 고대 건축 양식인 이오니아 양식을 대표하는 예시로, 그리스 건축과 미술의 발전에 중요한 영향을 미쳤습니다.

아르테미스 신전은 그 당시 고대 그리스의 종교와 문화에서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이 신전은 아르테미스라는 여신을 숭배하는 장소였으며, 많은 사람들이 이곳을 찾아 신의 은총을 기원했습니다. 또한, 아르테미스 신전은 당시 그리스의 건축 기술과 예술적 성취를 보여주는 중요한 작품으로, 후에 다른 문화와 시대에서 건축과 예술에 대한 영감을 주었습니다.

신전은 또한 고대 세계에서의 여신 숭배와 여성 신의 중요성을 보여주는 중요한 예시로, 고대 그리스에서 여성 신들의 역할과 상징성에 대한 이해를 돕는 중요한 유산입니다.

아르테미스 신전은 그 웅장함과 아름다움으로 고대 세계에서 유명했으며, 고대 그리스 건축의 뛰어난 기술과 예술적 성취를 대표하는 작품으로 오늘날까지도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비록 신전은 파괴되었지만, 그 유산은 고대 그리스의 문화와 건축, 예술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며, 이 신전은 고대 세계의 불가사의 중 하나로 남아 있습니다.

 

 

 

 

6. 마우솔로스의 무덤 (마우솔레움)

마우솔로스의 무덤
마우솔레움 유적지

 

마우솔로스의 무덤(Mausoleum at Halicarnassus)은 고대 세계의 7대 불가사의 중 하나로 꼽히는 기념비적인 무덤입니다. 이 무덤은 고대 이집트의 왕조와 그리스 왕국이 결합된 지역에서 건설되었으며, 마우솔로스라는 왕의 명령에 의해 지어졌습니다. 마우솔로스의 무덤은 그 크기와 아름다움, 그리고 건축적 혁신으로 유명하며, 오늘날에도 고대 건축과 미술의 중요한 유산으로 남아 있습니다.

마우솔로스(Mausolus)는 고대 카리아 왕국의 왕으로, 기원전 377년에서 기원전 353년까지 통치했습니다. 카리아 왕국은 당시의 그리스와 아시아의 경계에 있었으며, 오늘날 터키의 보드룸 근처에 해당하는 지역에 위치해 있었습니다. 마우솔로스는 강력한 지도자로 유명하며, 특히 그의 무덤을 건설한 것으로 기억됩니다.

마우솔로스의 무덤은 왕이 사망한 후 그의 아내인 아르테미시아(Artemisia)가 명령하여 건설을 시작했습니다. 그녀는 무덤을 완성한 후에도 많은 사람들의 경외를 받았으며, 그녀의 노력 덕분에 마우솔로스의 무덤은 역사적으로 유명하게 되었습니다.

마우솔로스의 무덤은 그 당시 세계에서 가장 웅장하고 아름다운 건축물이었으며, 건축의 독창성과 규모로 유명했습니다. 이 무덤은 기원전 350년경에 완공되었으며, 마우솔로스의 이름을 따서 '마우솔리움'이라는 명칭이 붙었습니다. 이는 나중에 모든 거대한 무덤을 일컫는 말로 사용되게 되었으며, '마우솔리움'은 현재까지도 거대한 무덤을 의미하는 일반적인 단어로 쓰이고 있습니다.

마우솔로스의 무덤은 헬리카르나소스(오늘날의 터키 보드룸) 도시 외곽에 위치하며, 여러 특징적인 요소들이 있었습니다.

크기와 형태: 무덤은 약 45미터(148피트)의 높이를 자랑하며, 그 형태는 직사각형 기반 위에 높은 피라미드 형태의 탑이 올라가는 구조였습니다. 이 탑은 총 36개의 기둥으로 둘러싸여 있었으며, 상단에는 피라미드형의 지붕이 있었습니다.

기둥과 장식: 무덤의 외부는 그리스 건축 양식인 이오니아 양식을 따랐습니다. 36개의 기둥은 매우 높고 아름답게 장식되어 있었으며, 기둥 상단에는 다양한 조각과 부조들이 장식되어 있었습니다.

상단 부조: 탑의 상단은 마우솔로스와 그의 아내 아르테미시아의 동상으로 장식되었습니다. 이 동상들은 당시 최고의 조각가들이 작업한 작품들이었으며, 왕과 왕비의 모습은 매우 사실적이고 세밀하게 조각되었습니다.

내부 공간: 무덤의 내부는 마우솔로스와 그의 아내의 미라와 함께 다양한 보물들이 놓여 있었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그러나 오늘날 무덤 내부는 대부분 파괴되었으며, 그 안의 유물들은 현재 다른 박물관에 전시되어 있습니다.

마우솔로스의 무덤은 고대 그리스 미술의 뛰어난 예술적 성과를 보여주는 대표적인 사례로, 이 무덤을 장식한 부조와 조각은 특히 그 미술적 가치로 유명합니다. 무덤의 외벽과 기둥들은 다양한 전투 장면과 신화적 장면들로 장식되었습니다.

부조와 조각: 무덤의 기둥들은 신화적인 주제와 역사적인 사건들을 묘사하는 부조로 장식되었습니다. 특히 전투 장면, 신화적 인물들, 그리고 마우솔로스의 통치 기간을 기념하는 장면들이 생동감 있게 표현되었습니다.

조각가들: 마우솔로스의 무덤을 장식한 주요 조각가들은 스코포스(Scopas), 헤르모게네스(Hermogenes), 프락시텔레스(Praxiteles) 등 그리스의 유명한 예술가들이었습니다. 그들의 작품은 고대 그리스 미술의 기술과 예술적 성취를 잘 보여줍니다.

마우솔로스의 무덤은 기원후 12세기에 지진으로 인해 크게 파괴되었습니다. 많은 석재와 조각이 무너졌으며, 이후 이 무덤의 유적은 다른 건축물에 재사용되었습니다. 오늘날 마우솔로스의 무덤 터는 대부분 폐허로 남아 있으며, 일부 기둥과 조각들이 보존되어 박물관에 전시되고 있습니다.

또한, 많은 조각과 유물들은 영국의 대영박물관(British Museum) 등에 전시되고 있으며, 이들 유물들은 마우솔로스의 무덤이 얼마나 뛰어난 예술 작품이었는지를 보여주는 중요한 증거들입니다.

마우솔로스의 무덤은 그 당시 건축과 예술에서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그 독특한 디자인과 아름다운 장식은 고대 건축과 미술에서 중요한 이정표가 되었으며, "마우솔리움"이라는 단어는 그 이후로 거대한 무덤을 의미하는 일반적인 용어로 사용되었습니다. 또한, 마우솔로스의 무덤은 고대 건축의 뛰어난 기술을 보여주는 예시로, 현대 건축과 조각에 많은 영향을 미쳤습니다.

마우솔로스의 무덤은 고대 세계에서 가장 아름다운 무덤 중 하나로, 건축과 미술에서 혁신적인 성과를 거둔 작품입니다. 그 크기와 장식, 그리고 고대 그리스 예술의 뛰어난 표현은 오늘날까지도 많은 사람들에게 감동을 주고 있습니다. 비록 파괴되었지만, 마우솔로스의 무덤은 여전히 고대 세계의 유산으로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며, 많은 이들에게 예술과 건축의 가치를 일깨워줍니다.

 

 

 

7. 로도스의 거상

로도스의 거상
현재 파괴된 로도스 거상의 상상도

 

 

로도스의 거상(Colossus of Rhodes)은 고대 그리스의 로도스 섬에 세운 조각상입니다. 이 동상은 헬리오스(Helios), 태양의 신을 형상화한 것으로, 로도스 섬의 항구 입구를 지키는 상징적인 존재였습니다. 로도스의 거상은 그 크기와 웅장함, 그리고 당시의 조각 기술로 유명했으며, 고대 건축과 조각의 걸작으로 여겨졌습니다.

로도스의 거상은 기원전 292년에서 기원전 280년 사이에 건설되었습니다. 이 동상은 로도스 섬의 시민들이 안티고누스 1세(Antigonus I Monophthalmus)라는 마케도니아 왕의 군대와 싸운 후 승리를 기념하기 위해 세운 기념비였습니다. 로도스 섬은 당시 중요한 항구 도시로, 그리스와 다른 지역들과의 무역 중심지였으며, 군사적으로도 전략적인 위치에 있었습니다.

동상의 건설은 로도스의 수도인 로도스 시에서 주도되었으며, 이 동상은 헬리오스 신에게 바쳐졌습니다. 헬리오스는 태양의 신으로, 로도스 섬을 수호하는 신으로 여겨졌기 때문에, 로도스를 대표하는 신으로 그를 형상화한 거상이 필요하다고 생각되었습니다.

로도스의 거상은 유명한 조각가 체르시포스(Chares of Lindos)에 의해 설계되고 제작되었습니다. 체르시포스는 고대 그리스에서 잘 알려진 조각가로, 거상의 크기와 기술적인 부분에 대한 아이디어를 제공했습니다.

로도스의 거상은 당시 세계에서 가장 큰 동상 중 하나로, 그 크기는 정말 놀라웠습니다.

높이: 동상은 약 33미터(108피트)의 높이를 자랑하며, 이는 매우 거대한 규모였습니다. 오늘날의 현대 건축물과 비교해도 상당히 높은 건축물이었습니다. 이 크기는 약 12층 건물에 해당하는 높이로, 당시로서는 상상할 수 없는 크기였습니다.

구조: 거상은 청동(브론즈)으로 만들어졌으며, 동상은 헬리오스 신을 묘사하고 있었습니다. 신은 한 손에 불꽃을 들고, 다른 손은 고향인 로도스를 보호하는 듯한 자세로 서 있었으며, 두 다리는 항구의 두 입구에 걸쳐 있는 형태였다는 전설이 전해집니다.

동상의 위치: 로도스의 거상은 도시의 항구 입구에 서 있었고, 바다를 향해 손을 뻗은 모습이었습니다. 이로 인해 배들이 항구로 들어올 때, 마치 신이 자신들의 항로를 인도하는 듯한 인상을 주었을 것으로 여겨집니다.

로도스의 거상은 청동으로 만들어졌습니다. 거상은 수많은 작은 청동 조각들을 용접하여 세운 것으로 추정되며, 고대 그리스의 뛰어난 조각 기술이 적용되었습니다. 동상은 기본적으로 강철로 된 골격에 청동판을 덧씌운 형태였을 것으로 보입니다.

기술적 혁신: 당시의 기술로는 동상을 이 정도 크기로 만들기 위해 매우 정교한 기법이 필요했으며, 체르시포스는 이를 가능하게 만들기 위해 다양한 기술적 혁신을 사용했을 것입니다. 그는 청동을 주조하는 데 있어 고대의 고난도 기술을 사용했으며, 동상의 세밀한 부분들도 정교하게 조각되었습니다.


기둥의 사용: 동상의 하체는 두 개의 기둥 위에 세운 형태로, 로도스 항구를 방어하는 역할을 하였습니다. 이 기둥들은 동상의 균형을 잡아주는 중요한 구조적 역할을 했습니다.

로도스의 거상은 약 56년 동안 존재했습니다. 그러나 기원후 226년, 강력한 지진이 로도스 섬을 강타하면서 동상이 파손되었습니다. 동상의 다리와 하체가 부러져 바다로 떨어졌으며, 거상은 더 이상 원래의 형태를 유지하지 못하게 되었습니다. 파손된 거상의 잔해는 800년간 로도스 섬에 남아 있었고, 나중에는 금속으로 된 잔해가 팔려나가거나 철거되었습니다.

그 후 로도스의 거상은 다시는 복원되지 않았으며, 오늘날까지 그 잔해는 발견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거상은 그 자체로 고대 건축과 조각의 걸작으로서, 후대에 큰 영향을 미쳤고, 이후의 동상과 기념비적인 건축물들에 많은 영감을 주었습니다.

로도스의 거상은 고대 그리스의 건축과 조각 기술에서 중요한 이정표를 세운 작품이었습니다. 이 동상은 고대 그리스 예술에서 거대 조각의 개념을 실현한 대표적인 예로, 그 크기와 아름다움은 그 당시 사람들에게 엄청난 충격을 주었을 것입니다.

상징성: 로도스의 거상은 단순한 조각물이 아니라, 로도스 섬의 자유와 독립을 상징하는 중요한 기념물이었습니다. 또한, 거상은 헬리오스 신을 통해 섬을 보호하고 수호하는 신성한 존재로서의 역할을 강조하였습니다.


영향: 로도스의 거상은 후에 많은 거대 동상들과 기념비들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오늘날 유명한 자유의 여신상(Statue of Liberty)과 같은 기념비적 동상들은 로도스의 거상에서 영감을 받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로도스의 거상은 고대 그리스 예술과 건축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는 기념비적 작품이었습니다. 그 크기와 아름다움, 그리고 문화적 상징성은 고대 세계에서 큰 영향을 미쳤으며, 오늘날까지도 많은 사람들에게 경외감을 불러일으키는 유산으로 남아 있습니다. 비록 원형은 사라졌지만, 로도스의 거상은 여전히 고대 불가사의 중 하나로서, 고대 건축과 조각 예술의 중요한 상징으로 기억되고 있습니다.

 

 

 

 

결론



세계 7대 불가사의는 고대와 중세, 근대의 위대한 건축물들로, 당시 사람들의 기술과 창의력을 상징하는 작품들이었습니다. 

 

비록 대부분은 시간이 흐르면서 파괴되었거나 그 자취만 남아 있지만, 그들은 오늘날에도 여전히 인류 역사에서 중요한 유산으로 여겨지며, 많은 사람들에게 경이로움을 주고 있습니다.

 

 

 

 

이상으로, 세계 7대 불가사의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항상 행복하고 기분 좋은 하루 되시길 바랍니다.

 

언제나 맑음! 이만 물러가겠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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